딴짓 후기깃허브(github)로 오픈소스 컨트리뷰션에 도전한 '이시영'님 이야기

딴짓클럽
조회수 608

딴짓클럽 1기 이시영님



딴짓클럽 1기 멤버 시영님은 컨트리뷰션에 대한 사전 지식이 전혀 없는 환경에서도 오픈소스 issue와 PR보내기에 성공했는데요. 시영님의 오픈소스 컨트리뷰션 이야기가 궁금하다면 아래 인터뷰를 읽어보세요. 



딴짓클럽(이하 딴):  안녕하세요, 시영님 딴짓클럽에 참여한 이유가 무엇인가요? 


이시영 멤버(이하 이): 저는 지인이 딴짓클럽을 알려 주셔서 이 프로그램을 처음 알게 되었습니다. 당시에 컨트리뷰션에 관심을 가지고 있던 터라 컨트리뷰션을 함께 해볼 수 있는 이 프로그램이 저한테 매력적으로 다가왔습니다! ‘학기와 병행할 수 있을까’하는 고민도 들었지만, ‘딴짓’이라는 키워드를 강조한 만큼 큰 부담감을 가지지 않고 할 수 있을 것 같아서 딴짓클럽에 함께 하기로 마음을 먹었습니다!


딴: 딴짓클럽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순간은 언제였나요? 

이: 가장 기억에 남는 순간은 주말에 따로 팀원들과 미니 해커톤을 가진 것입니다. 저희 팀에서는 최종 발표를 앞두고 있는 상황에서 PR이나 issue 보내기를 성공한 팀원이 없어서 따로 팀별 모임을 가졌습니다. 팀원들 모두 과연 PR을 날릴 수 있을까 전전긍긍했지만 모임에 시간을 내서 참여해주신 멘토님 덕분에 팀원들 모두 최종 목표인 issue와 PR 보내기를 성공했습니다. 이른 아침부터 모여서 저녁까지 모두들 지치지 않고 힘내서 원했던 목표를 이뤘던 게 너무 뿌듯해서 아직까지도 생각이 납니다.

딴: 딴짓클럽을 주변인들에게 추천하시나요? 

이: 네, 추천합니다! 사실 오픈소스 컨트리뷰션은 하고 싶어도 어떻게 해야 하는지 모르는 사람이 많고, 의욕만 있다고 해서 할 수 있는 분야도 아니기 때문에 혼자 공부하기가 어렵습니다. 그런데 딴짓클럽에서는 멘토님이 github 교육부터 오픈소스 참여를 위한 매뉴얼까지 전부 알려주시기 때문에 보다 수월하게 컨트리뷰션을 할 수 있습니다! 저 역시도 컨트리뷰션에 관심만 있고 아무런 사전 지식이 없는 상태였는데도, PR 날리는 걸 성공할 수 있었습니다! 저처럼 의욕이 앞서지만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는 사람들에게 이 프로그램을 정말 강추합니다!

딴: 딴짓클럽 전 - 후 무엇이 달라졌나요? 

이: 사실 전 그동안 제가 잘하는 것, 잘할 수 있을 것 같은 일들만 주로 해왔습니다. 그런데 이 딴짓클럽 프로그램은 잘할 자신이 없었습니다. 제가 해보지 못한 분야였고, 최종으로 결정된 프로젝트가 제게 익숙한 언어도 아니었기 때문에 자꾸만 걱정이 앞섰습니다. 하지만 무사히 프로그램을 끝내고 나니 이게 걱정했던 것만큼 어려운 일이 아니었다는 걸 알게 되었고, 걱정이 앞서면 할 수 있는 것도 못하게 된다는 말이 새삼 와닿았습니다. 그래서 앞으로는 제가 잘하는 거나, 잘할 수 있는 게 아니라 못할 것 같다고 여겨지는 것들도 관심이 생긴다면 무작정 도전해보려고 합니다.


딴: 자신의 딴짓 결과물을 자랑해주세요! 


코드리뷰 중 인 시영님 


이: 저는 오픈소스 문서 기여와 코드 기여 중 코드에 기여하는 것으로 결정했습니다. 그중에서도 저는 example 파일의 예외 처리 부분을 수정했습니다. 좀 더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입력된 데이터를 처리할 때 입력된 데이터가 프로젝트가 제공하는 데이터 타입이 아닐 경우, 아무런 결과물이나 에러 메시지가 뜨지 않았습니다. 이는 해당 프로젝트를 처음 접하는 사람들이 사용할 example로는 적합하지 않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고, 관련 부분을 코딩한 후 PR을 보냈습니다! 사실 제가 한 부분이 그렇게 큰 기여는 아니었지만, 코딩을 하는 와중에 코드 한 줄 한 줄을 가지고 팀원들, 멘토님과 리뷰를 했다는 게 뜻깊었습니다!


딴: 시영님에게 딴짓클럽, 딴짓이란? 

이: 딴짓클럽은 새로운 도전, 딴짓은 복불복! 딴짓클럽을 통해서 새로운 분야에 도전해볼 수 있었고, 딴짓이 하기에 따라서 내 능력이 될 수도 아무것도 아닌 게 될 수도 있으니까요.


딴: 딴짓클럽에 하고 싶은 말은? 

이: 우선 이런 프로그램을 기획해 주셔서 감사하다는 말을 먼저 드리고 싶습니다. 덕분에 아주 좋은 경험을 할 수 있었습니다. 딴짓이라는 취지에 맞게 부담이 되지 않는 선에서 프로그램이 이루어졌다는 것도 너무 마음에 들었습니다. 앞으로도 좋은 프로그램 많이 기획해주시고, 다른 프로그램으로 또다시 뵐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딴짓클럽

(주)멀티캠퍼스 본사: 서울특별시 강남구 언주로 508 10~17층(역삼동, 서울상록빌딩) 대표이사: 박성태

딴지트: 서울특별시 강남구 선릉로 428 멀티캠퍼스 선릉센터

사업자등록번호: 104-81-53114 | 통신판매신고번호: 제2016-서울강남-00515호 | 개인정보보호책임자: 김영상 상무


Copyrightⓒ 2020 딴짓클럽 All rights reserved.